kait

0. 연산자와 자료형, 기본구조 본문

SoftWare/C언어

0. 연산자와 자료형, 기본구조

KaiTae 2018. 5. 3. 20:26

안녕하세요, 본격적인 C언어강의에 앞서 알아두고 가면 좋을 것들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ㅎㅎ


첫번째, 연산자 입니다. 연산자는 컴퓨터가 연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입니다. 쉽게 설명 하자면 수학의 + - 와 같은 기호를 써서 컴퓨터에게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수학과 같이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다만, 수학에는 없으나  C언어에는 있는 기호가 있고 수학과는 다른 쓰임을 가지는 기호도 있습니다.



C언어를 처음 접한분들이라도 이것들을 다 외우실 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강의중에도 연산자에 대해 설명할 것이고 잠깐 찾아보면 다 나오기 때문이죠. 이 과정을 하시면서 익숙해질 것이기 때문에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두번째, 자료형입니다. 자료형은 컴퓨터가 표현할 형식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정수를 표현하기 위한 자료형에는 int 가 있습니다.


자료형 

bit 수 (byte 수)

표현 범위 

 표현 형태

char 

8bit (1byte) 

-128 ~ 127 

문자

unsigned char

8bit (1byte) 

0 ~ 255 

 문자 

int 

32bit (4byte)

–2,147,483,648 ~ 2,147,483,647 

정수

float 

32bit(4byte)

±1.175e^-38 ~ ±3.402e^38 

실수


자료형의 사용법은 강의중에 설명하겠습니다. 


세번째, 기본구조입니다. 처음 C언어를 시작하신다면 기본형식에 대해 이해가 필요하리라 생각하여 넣었습니다. 

아래 설명이 이해안되신다면 main의 특성만 읽으셔도 무방합니다.


1
2
3
4
5
#include <stdio.h>
 
void main(){
    
}
cs

처음에 #include 는 전처리기 라고 하는 부분입니다. 이것이 쓰므로서 함수라고 불리는 것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강의에서 배울 printf() 출력문도 이에 속하는 함수입니다. 

main() 은 보통 main() 함수라고 합니다. 여기서 함수의 형태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main() 앞에 있는 void는 이 함수를 사용할때 결과값을 받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main()의 main은 함수의 이름입니다.
main 을 쓰므로서 함수를 쓰는 것 입니다. ()는 함수를 쓸때 필요한 값의 목록을 작성합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main 의 특성입니다. main문은 한 소스안에 두개 이상 쓸 수 없고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소스의 실행문이기 때문입니다.

위에 것들은 C언어의 기본이 되는 것들입니다. 지금은 넘어가시더라도 강의를 더 듣다가 헷갈릴시 오셔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SoftWare > C언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 간단한 문자열 출력하기  (0) 2018.05.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