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t

[Unity] iOS Project Builder for Unity 에셋 사용기 (윈도우에서 iOS 빌드하기, 수출 규정 관련 문서 누락 문제 해결) 본문

Unity

[Unity] iOS Project Builder for Unity 에셋 사용기 (윈도우에서 iOS 빌드하기, 수출 규정 관련 문서 누락 문제 해결)

KaiTae 2024. 8. 29. 17:35

안녕하세요 iOS Project Builder 에셋을 구매해서 사용한 기록입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iOS 빌드(ipa)를 해주는 에셋으로 Mac을 구매하기에는 부담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물론 처음 설정할 때에는 Mac이 필요하긴 한데, 첫 설정 이후에는 필요 없습니다. 잠깐 다른 분들에게 빌리거나 대여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하다가 발생한 오류에 대해서 해결한 방법도 있습니다!

(xib 파일 빌드 불가 오류,  Google Ads - Admob - SDK, Framework 관련 오류,  수출 규정 관련 문서 누락 등..)

 

구매한 에셋 정보

https://assetstore.unity.com/packages/tools/utilities/ios-project-builder-for-windows-15522

 

iOS Project Builder for Windows | 유틸리티 도구 | Unity Asset Store

Use the iOS Project Builder for Windows from Pierre-Marie Baty on your next project. Find this utility tool & more on the Unity Asset Store.

assetstore.unity.com

 

 

 

1. Bulider 프로그램 다운로드!

먼저 유니티에서 에셋을 임포트 해준다.

임포트 에셋 사진

 

해당 폴더의 iOS Project Builder Installer 사이트에 접속한다

 

 

주문 이력에서 확인한 인보이스 넘버

 

위 사진에서 오더ID 참고해서 Installer 사이트에 인보이스 넘버에 오더ID 입력해 주고 다운로드 버튼 클릭!

 

 

 

 

2. 인스톨러 readme 파일을 따라하기

 

C:\Users\{각자 설정한 이름}\iOS Project Builder for Unity 폴더에서 readme.html를 읽고 각 단계 순차적으로 수행하기

 

MigrationAssitant 폴더에서 설정 파일 실행하기

 1) Migration Step 1 파일을 Mac에서 열기

 - Mac에 Xcode 최신 파일이 설치되어 있어야 함

  (Xcode과 Mac OS가 호환되지 않더라도 설치만 되면 상관이 없음)

 

 - USB를 권장했지만 전달하는 파일 용량이 작아서 구글 드라이브로 파일을 주고받음

 

 - 오류 발생: "확인할 수 없는 개발자" 메시지가 나오며 실행 불가

 - 원인: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해서 인증이 없는 프로그램이라 보안 상 실행 불가

 - 해결 방법: Control 키를 누르고 우클릭 -> 열기 눌러서 경고를 무시하고 강제로 열기

 

 - 오류 발생: "적절한 접근 권한이 없기 때문에 command 파일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가 나오며 동작 불가

 - 원인: 해당 파일에 읽기 권한만 있음

 - 해결 방법: 해당 파일에 권한 부여, Mac의 커맨드를 열어서 sudo chmod 777 "해당 파일 경로" 명령어 실행

 

 

2) Migration Step 2 파일을 Windows에서 열기

 - 신뢰할 수 없는 ~~ 메시지가 나오는데 무시하고 실행하면 된다.

 

 

 

서명ID 설정(KeyChain Tool 확인하기)

 

1) 빌드 인스톨러가 설치된 폴더에서 Keychain Tool 실행 (시작 메뉴에도 추가되어 찾기 편함)

 - Mac에서 서명ID를 만든 사람은 가져와지지만 없는 사람은 Mac에서 만들어야 함

2) 각 키 값을 선택하기

다 넣어준 뒤 왼쪽의 자물쇠에 초록색 표시가 뜨면 OK

 

 

 

Project Bulider for Unity 프로그램으로 ipa 파일 빌드하기

 

위의 프로그램 실행하시면 된다.

 

 

 

1) Digital signing identity 확인

이렇게 왼쪽 자물쇠에 체크 표시있으면 OK

 

 

2) SDK 설정할 것이 없다면 Bulid!

 - 나는 CocoaPods를 이용하지 않아서 상관없었지만, 빌드하면 관련 프로그램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나온다.

 - 필요 없으면 선택지 중에 1번을 선택하고 종료한 뒤 다시 빌드하면 된다.

 

 - 내 경우엔 프로젝트에 Google Ads(Admob)를 사용해서 SDK 추가를 해줘야 했다.

 - Google Ads Sdk를 다운로드하고 "Add extra framework" 버튼을 눌러서 SDK 폴더 안에 있는

   .xcframework 이름의 폴더 위치를 입력시켜 줬다.

저의 Framework List를 참고하세요.

 

 

 - 오류 발생: xib 파일이 있으면 빌드가 불가함

 - 원인: xib 파일을 nib로 변환하는 기능이 에셋에 없음(Xcode에서는 변환됨)

 - 해결: 사용하지 않는 광고 유형의 템플릿이라서 파일 삭제 후 빌드

 

 

 

App Store Connect Upload tool을 이용하기 위해 appid 만들기 

1) Builder에서 좌측의 Upload tool 버튼 클릭

 

2) 빌드한 ipa의 위치 등록하기

 

3) 하단에 본인 애플 계정 입력하기

 - 비밀번호의 경우 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오류가 나기도 한다.

 - 그래서 애플 계정에서 앱 암호를 새로 발급받아서 입력해 줬다. (https://support.apple.com/ko-kr/102654)

 

4) Upload 버튼 클릭해서 업로드하기

 

 

 

 

 

 

 

 

 

 

 

 

 

# 업로드 이후 빌드 확인해 보니 "수출 규정 관련 문서 누락"이라는 오류 메시지 발생

 - 해당 규정에 맞게 .plist 파일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해결했다.

 - 관련한 정보는 블로그를 참고했다. (https://develop-ssooo.tistory.com/88)

 

[iOS] TestFlight 업로드 시 수출 규정 관련 문서 누락

앱 스토어에 배포하기 전, TestFlight에서 테스트를 하려고 하는데 아래와 같이 "수출 규정 관련 문서 누락" 이라는 경고가 떴습니다! 관리를 한번 눌러보니 아래와 같은 팝업이 떴는데요! 암호화???

develop-ssooo.tistory.com

 

자세한 해결 과정

1) ipa 속의 파일을 수정하기 위해서, 파일의 확장자를 .ipa -> .zip 로 변경(같은 방식이라서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2) zip로 변경한 파일을 압축해제하고 Info.plist 파일을 찾는다.


 >>>>>> 이렇게 안 하고 유니티에서 빌드한 폴더에서 찾아서 변경해도 되더라구요 ㅋㅋ..

 

3) Info.plist의 형식은 바이너리, XML 두 가지인데, 바이너리의 경우 열기 위해서 특수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여러 가지 찾아봤지만 아래 프로그램이 무료로 쓸 수 있어서 선택했다.
https://www.icopybot.com/plist-editor.htm

 

4)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해당 파일에 <key>ITSAppUsesNonExemptEncryption</key> <true/> 구문을 삽입한다.

 - 나는 암호화가 들어가기 때문에 true지만 규정에 따라 암호화를 사용하지 않으면 false로 하면 된다.

 

5) 다시 폴더를 .zip으로 압축하고, 파일의 확장자를 .ipa로 변경한다.

 

6) .ipa 파일을 애플 서버로 업로드한다!

 

 

 

이렇게 하면 빌드하고 서버에 업로드하는 과정이 끝이 난다!

 

 

유니티에서 발생한 오류는 쉽게 고칠 수 있는 거 같은데, 이런 아예 모르는 분야는 해결이 참 오래 걸리는 것 같다.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궁금한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